병원 홈페이지 제작시
필수 고려사항 3가지 (2024)

2024-08-27        By Designer Liv

최근에는 병원에도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이전과는 다르게 병원들도 환자들에게 병원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여러 마케팅 채널을 탐구하고 있습니다. ‘병원 홈페이지’라고 생각하는 경우 대부분 성형외과, 피부과 처럼 시술안내 및 예약 시스템이 필요한 경우에만 필요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요즘에는 환자가 내원 전에 필수로 확인하는 ‘병원의 첫인상’개념으로 작은 규모의 병원부터 큰병원까지 필수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 병원의 자체 홈페이지가 있는 경우 홈페이지를 가지고 다양한 광고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CPC 광고나 디스플레이 광고, 검색엔진최적화(SEO)등 여러 광고 집행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병원 홈페이지 제작은 선행되어야 하는 첫 단계입니다.

쉽고 명료한 진료과목 안내

기업 홈페이지, 쇼핑몰등과 다르게 병원 홈페이지 제작시 고려해야하는 점은 어떤게 있을까요? 첫번째로, 진료과목 안내가 환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되어 있는지 생각해 봐야합니다. 병원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주요한 목적은 환자가 다른 병원이 아닌 우리 병원을 선택하게 하여 환자의 내원율을 높이는 데에 있습니다. 즉, 더 많은 환자의 선택을 받아 더 많은 환자가 병원을 방문하게 하는것이 병원 홈페이지의 역할입니다.


그렇다면 병원 홈페이지를 방문했을때 어떤 점들이 환자의 병원 방문의사를 높일 수 있을까요? 대부분의 환자가 병원 홈페이지를 방문하게 되는 경로는, 검색엔진 중에세도 ‘네이버’에 ‘정형외과’, ‘피부과’, ‘내과’등 포괄적인 진료과목을 검색한 후 위치를 중심으로 해당 진료를 제공하는 병원들을 살펴보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때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병원 내부 시설은 어떤지, 의료진들은 어떤 사람들인지, 제공하는 진료과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환자는 홈페이지에서 증상을 스스로 진단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진료과목을 제공받을 수 있는지 확인했을 때 즉시 다른 병원을 탐색하는 것을 멈추고 해당 병원을 방문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자신의 증상을 인지하고 그에 필요한 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을 명확하게 알 수 있었기 때문인데요.


때문에 병원 홈페이지에서 환자가 자신의 병명을 확인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을 수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병원의 진료과목을 찾기 쉽게 UX/UI를 고려하여 디자인하고, 진료 과목에서는 환자의 증상을 정의해 주고 그에 적절한 진료를 어떤것들이 있는지 네비게이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디바이스에 맞춰진 반응형 설계

홈페이지 제작시 ‘반응형’으로 제작이 필요한지는 대부분의 홈페이지 제작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고민하시는 사항입니다. 요즘에는 사람들마다 사용하는 디바이스의 크기들이 제각각이다 보니 사실 홈페이지를 반응형으로 제작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좀 더 명확하게 “반응형 디자인이 필수이다 아니다”를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은 대상 고객이 어떤 디바이스를 사용하여 홈페이지를 더 많이 방문할 예정인가 생각해 보는 것 입니다.


병원 홈페이지 같은 경우에는 평균적으로 모바일(핸드폰)검색량이 90% PC검색량이 10%정도 비율입니다. 예를 들어 부천에서 정형외과에 가고싶은 환자가 ‘부천 정형외과’를 검색할 때 핸드폰으로 검색하시는 환자가 월 평균9,090명, PC(컴퓨터)로 검색하는 환자가 1,030명 입니다. 


그렇다면 홈페이지의 UX/UI 설계는 자연스럽게 ‘모바일’에서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야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PC로 검색하거나, 태블릿같은 모바일과 PC사이의 크기의 디바이스에서도 유입이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병원 홈페이지도 다양한 기기에 맞춰 변하는 반응형 디자인으로 제작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쉽고 빠른 소통 시스템

성형외과, 특수 시술, 특별 진료 및 장기 진료와 같은 경우 혹은 환자가 다른 병원과 비용 및 서비스를 비교하고 싶은 경우 병원에 문의를 남길 수 있습니다. 혹은 예약 가능 시간 의료진 지정을 위해 병원과의 소통 욕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병원에서 다양한 소통 채널을 제공하고 있다면, 환자에게 좀 더 쉽고 간편한 상담 및 예약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예약 및 전화 상담만 제공하는 병원보다, 카카오톡 상담, 게시판 문의글 문의남기기, 문의 모달로 상담 예약하기, 홈페이지 자체 예약기능 제공등 환자와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창구들을 제공하면 더 많은 환자들이 병원과 쉽게 소통할 수 있고 이는 병원의 내원율을 높여줍니다.


때문에 병원 홈페이지 제작시 홈페이지에 카카오톡 연동, 네이버 예약연동, 자체 예약기능 사용가능 여부, 게시판 기능, 문의남기기 및 CTA버튼 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 후 필요에 맞게 요청 및 제작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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