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제작시
반드시 알아야할 기본사항

2024-08-16        By Designer Liv

쇼핑몰 제작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의류 쇼핑몰을 생각 하지만 의류 쇼핑몰 뿐만 아니라, 상품을 판매하는 모든 업종의 온라인 마켓을 쇼핑몰로 분류합니다. 요즘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구매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다양한 판매 업종에서 쇼핑몰을 제작하여 온라인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쇼핑몰 제작과 구축에 대한 문의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온라인 쇼핑몰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반드시 알아야할 5가지 기본사항들을 소개하려 합니다.

우선, 판매할 상품의 특성과 타깃 고객을 명확히 해야합니다.

판매할 상품의 강점, 약점 그리고 타깃 고객이 명확해야 이를 기반으로 쇼핑몰 컨셉과 디자인을 결정해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홈페이지 제작이 들어가기전에 꼭 자사 상품에 대한 특징들을 나열해 보고 내세우고 싶은 컨셉과 특장점을 정해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쇼핑몰의 전반적인 디자인과 컨셉은 고객이 오프라인에서 경험하는 ‘매장(상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매장의 분위기가 판매하는 상품과 일치해야 고객이 상품을 구매할 확률이 더 높아집니다.


상품의 여러 특성중 어떤 특장점을 선택해야 할지의 기준은 ‘타깃 고객’을 중심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타깃 고객이란 ‘자사의 상품을 구매할 고객’입니다. 이 고객은 회사에서 ‘상품을 팔고 싶은 대상’일 수도 있고 ‘자사 상품을 선호할 확률이 높은 특징을 가진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타깃 고객에 대한 구체적인 페르소나를 설정해 보고 상품의 어떤 특징들이 ‘타깃 고객’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지 고민해 봐야합니다.


쇼핑몰을 제작하기에 앞서 상품의 특징과 타깃 고객을 명확히 해야하는 이유는, 쇼핑몰에서 카피(문구)와, 이미지로 고객에게 명확한 메세지를 던져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서 입니다. 쇼핑몰 내에서 일관성이 있는 메세지와 디자인은 사용자 경험(UX)를 증진시킵니다. 또, 판매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구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품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도 높아집니다.

다음으로, 쇼핑몰 운영의 효율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쇼핑몰을 제작하기에 앞서 쇼핑몰, 자사몰 관리가 용이한 홈페이지인지 확인 한 후 쇼핑몰 제작 업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다음은 효율적인 쇼핑몰 운영을 위해 쇼핑몰 제작 의뢰 시 살펴봐야하는 하는 사항들 입니다.

1. 직접 관리가 가능한 홈페이지 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쇼핑몰 같은 경우에는 홈페이지 업로드가 지속적으로 발생합니다. 새로운 상품의 업로드, 품절 상품 삭제, 재고 관리 및 CS(고객 문의 및 고객관리)관리등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및 상담관리가 이루어 집니다. 때문에 자체적으로 상품 업로드 및 홈페이지 관리가 가능한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100% 자체 개발로 이루어진 홈페이지등 수정사항이 발생할 때마다 홈페이지 제작 업체에게 의뢰해야 한다면 운영이 원할 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유지보수 및 관리에 상당한 비용이 발생합니다.

2. 상품관리, PG결제, 고객관리가 용이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쇼핑몰 운영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상품관리와 고객관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품의 대량 업로드 및 조정 기능을 제공하는지, 고객 및 회원 관리 기능이 있는지, 고객이 상품을 주문하면 주문자 정보는 자동으로 저장이 되는지 등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홈페이지에 PG결제 기능을 붙일 수 있어야 개별 주문건 별로 계좌이체나 무통장 입금을 안내하지 않고, PG사를 통해 카드 결제 및 기타 간편결제 시스템을 통해 결제후 일괄 정산받을 수 있습니다.

쇼핑몰 운영에 도움을 주는 홈페이지 기능들


  1. 네이버/카카오톡 로그인
  2. 회원등급관리
  3. 상품 대량 등록 및 수정
  4. 상품 카테고리 관리
  5. 기획전 상품 관리
  6. PG결제
  7. 상담 및 문의관리
  8. 카카오톡 채널 및 채널톡 연결
  9. 게시판 관리
  10. EVENT 팝업 창 기능
  11. 고객 정보 관리
  12. 문자 일괄 전송
  13.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연동

마지막으로, 쇼핑몰 제작 업체의 기술적인 부분들을 체크해봐야 합니다.

1. 법적 준수 사항과 개인정보 보호 관련 내용들을 알고 쇼핑몰에 적절히 반영할 수 있는 업체인가?

온라인 쇼핑몰 운영시, 전자상거래 법등 각종 법규를 준수하여 쇼핑몰에 사업자 등록, 통신판매업 신고 표시 등의 의무를 이행 해야 합니다. 그리고 홈페이지에 불공정 거래 행위나 과장 광고가 포함된 문구를 작성해서는 안됩니다. 또,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해야 하며 수집, 이용, 제공, 파기 등의 절차를 준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쇼핑몰에 SSL 인증서를 적용하여 데이터 암호화하고, 문의 및 고객정보를 받아야할 때는 개인정보처리방침 안내 및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온라인 상품 판매에 대한 기본 법적 내용들을 알고 쇼핑몰 혹은 홈페이지에 반영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여 쇼핑몰 제작을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2. SEO(검색엔진 최적화)전문가가 함께하고 있는 업체인가?

SEO란 네이버,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에서 홈페이지가 좋은 점수를 받아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의 상단에 위치할 수 있도록하는 전문 기술 작업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가 되어있는 쇼핑몰일 수록 많은 고객에게 노출되기 때문에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 요소입니다. 쇼핑몰 같은 경우는 대용량 이미지가 많이 첨부되기 때문에 홈페이지 무게가 무겁습니다. SEO 작업으로 가벼운 홈페이지로 운용해야, 쇼핑몰 로딩 속도를 빠르게 유지하고 쇼핑몰 사용자 경험을 좋게 유지할 수 있어 쇼핑몰의 경우 UI/UX를 고려한 SEO구조설계가 중요합니다. 때문에 쇼핑몰 제작 의뢰시 업체가 단순 홈페이지 색인 작업이 아닌 전문 홈페이지 SEO작업을 구사할 수 있는지 점검해 봐야합니다.

고객관리, 상품관리가 쉬운 쇼핑몰 특화 홈페이지 제작

쇼핑몰 운영이 처음이더라도 걱정없도록
맞춤 쇼핑몰을 제작해 드립니다.

홈페이지 제작 업체 어그리어블


CONTACT

Phone : 0507-1405-6160

E-mail :  info@agreeable.kr
평일 9:00 ~ 18:00 (주말 및 공휴일 : 휴일)


어그리어블 |  경기도 김포시 풍무2로 25, 2층 215호(워크리움) | 345-08-02756 

ⓒ All Rights Reserved by Agreeagle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