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제작 용어사전 | 도메인

도메인 종류와 차이점

도메인은 디지털 주소, 즉 ‘인터넷 상의 주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도메인에 대한 전반적인 정의부터 실제 홈페이지에 도메인을 적용하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도메인이란

도메인은 인터넷에서 특정 웹사이트를 식별하는 고유한 이름입니다. 예를 들어, 'www.example.com'에서 'example.com' 부분이 도메인입니다. 복잡한 IP 주소(ex 192.168.0.1) 대신 기억하기 쉬운 문자열을 사용하여 쉽게 웹사이트 주소를 기억하고, 방문할 수 있게 해줍니다.

도메인의 종류

도메인은 크게 최상위 도메인(TLD)과 2단계 도메인(SLD)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최상위 도메인 (TLD)


- 일반 최상위 도메인 (gTLD): .com, .net, .org 등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 (ccTLD): .kr, .jp, .us 등


2. 2단계 도메인 (SLD)

- .co.kr, .go.kr, .ac.kr 등


각 도메인은 사용 목적과 대상에 따라 다르게 사용됩니다. 도메인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예시를 들자면, 최상위 도메인 ‘.com’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도메인으로, 기업이나 개인 사업자들 등 다양한 목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도메인이고, ‘kr’은 한국 국가코드 최상위 도메인으로, 한국과 관련된 기업이나, 단체 및 한국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홈페이지에 사용됩니다.


2단계 도메인은 최상위 도메인(TLD) 바로 앞에 위치하는 도메인 레벨을 말합니다. 주로 ccTLD(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와 함께 사용되어 해당 웹사이트의 특성을 더 구체적으로 나타냅니다. 한국에서 많이 사용되는 2단계 도메인의 예시로 ‘.co.kr’은 영리 목적의 기업이나 단체를 나타대고, ‘.go.kr’은 정부 기관을 나타내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2단계 도메인은 웹사이트 방문자에게 해당 기업 및 단체의 성격과 목적을 더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한국에서 주로 사용하는 도메인

한국에서는 주로 다음과 같은 도메인들이 사용됩니다:


  • .kr: 한국의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
  • .co.kr: 일반 기업체
  • .go.kr: 정부 기관
  • .ac.kr: 교육 기관
  • .or.kr: 비영리 단체


최근에는 .com 도메인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글로벌 비즈니스를 목표로 하는 기업들은 .com 도메인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SEO를 위해 추천드리는 도메인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경쟁도가 낮은 도메인을 선정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예를 들어 ‘naver.com’은 너무나도 유명하고 도메인 권위 및 SEO가 잘 되어 있는 ‘네이버’의 도메인 입니다. 만약 여기서 ‘네이버’가 아닌 다른 업체가 ‘naver2.com’이라는 도메인을 사용할 경우 도메인 검색시에도 권위가 높은 도메인이 먼저 적용될 수 있으며, 웹사이트의 아이덴티티도 모호해져 사용자 경험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또 모방으로 보여질 수 있어, 웹사이트 자체의 신뢰성이 하락할 뿐더러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기업이다 단체의 아이덴티티를 잘 보여줄 수 있으면서도, 대상 국가에 맞게 .com 혹은 .kr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com도메인과 .kr도메인 중에서도 전세계적인 .com보다 한국을 대상으로 하는 .kr도메인이 SEO면에서 경쟁도가 준수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TIP

  1. 도메인에 키워드를 포함하기 : 비즈니스나 서비스와 관련된 키워드를 포함한 도메인은 SEO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 과도한 키워드 사용은 스팸으로 인식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짧고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을 선정하기 : 사용자들이 쉽게 기억하고 입력할 수 있는 도메인이 좋습니다.

도메인 구매 방법

도메인 구매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됩니다:


  1. 도메인 등록 대행사 선택 (예: 가비아 등)
  2. 원하는 도메인 이름 검색
  3. 사용 가능한 도메인 선택
  4. 등록 기간 선택 (보통 1년~10년)
  5. 개인 정보 입력 및 결제



도메인은 한번의 구매로 평생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결제한 기간에 맞춰 추가 결제 및 업데이트로 지속적으로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도록 유지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홈페이지에 도메인 적용 방법

구매한 도메인을 홈페이지에 적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호스팅 서비스 선택 및 가입
  2. 도메인 네임서버 설정
    • 도메인 등록 대행사의 관리 페이지에서 호스팅 업체가 제공한 네임서버 정보 입력
  3. 호스팅 계정에 도메인 연결
    • 호스팅 관리 페이지에서 구매한 도메인 정보 입력


사용하는 호스팅 서비스 업체별로 과정 및 절차가 상이할 수 있으니, 사용하고 계신 호스팅 서비스 업체의 도메인 적용 방법을 확인한 후 절차에 맞게 구매한 도메인을 등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웹사이트에 도메인 적용이 완료되면, 구매한 도메인으로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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