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제작 용어사전 | 아임웹

아임웹 홈페이지 제작을 추천할 수 밖에 없는 이유

이번 글에서는 홈페이지 제작 시 자체 코드개발 홈페이지, 워드프레스등 기타 호스팅사 웹빌더 사 보다 아임웹을 추천하는 이유를 아임웹의 장점 및 단점등을 통해 세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임웹이란

아임웹이란 비전문가도 쉽게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도록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구성해 둔 웹빌더이자 웹 호스팅 서비스입니다. 코딩이나 웹 개발에 대한 지식 없이도,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직관적으로 사이트를 만들 수 있어 개인이나 소규모 비즈니스에서 많이 선호되어 왔으며, 현재는 규모있는 대기업들도 아임웹을 사용하여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아임웹 셀프제작 VS 전문업체

아임웹 인터페이스가 쉽다보니 코드를 몰라도 기본적인 홈페이지 제작은 셀프로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홈페이지 기획, UX/UI, 도메인 구매, SSL적용, SEO등 홈페이지 제작에 필요한 복합적인 지식이 부족하다 보니, 제작이 쉽다하더라도 현실적으로 원하는 홈페이지를 만들려고 하면 생각보다 쉽지 않은게 현실입니다. 대부분 저희 업체에게 아임웹 홈페이지 제작 문의를 주시는 고객님들도 처음에는 셀프제작에 도전했다가 어려움을 겪고 저희에게 제작을 맡겨주십니다.



또 전문업체에서는 단순히 홈페이지를 구현만 하는게 아니라, 저작권 문제가 없는 이미지 사용, 고객 전환율을 고려한 홈페이지 기획, CTA버튼의 위치 및 배치등 업종별 혹은 비즈니스 목적별로 홈페이지 제작 목적에 맞게 홈페이지를 전문적으로 기획하고 제작합니다. 여기에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분석 및 마케팅, 인지 심리학, 비주얼 하이어라키를 고려한 폰트 사이즈 선정, 이미지 및 색채의 선정등 복합적인 전문지식이 바탕이 됩니다. 때문에 단순히 아임웹이 구현이 쉽다고 하여, 홈페이지 제작이 쉽다고는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홈페이지는 단순히 “예쁜”에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수익발생”, “브랜드 이미지 제고”, “문의발생등 특정 행동 유도” 등 제작 목적에 맞게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홈페이지로 기획 및 완성되어야 그 의미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시간적 여유가 되거나, 홈페이지 제작 목적이 명확하신 분들은 셀프로 아임웹을 통해 홈페이지 제작을 도전해보는 것도 추천 드리나, 반면 다른 업무를 병행중이시라면, 전문업체에게 맡기는 것이 시간적으로도 비용면에서도 효율성이 좋습니다. 홈페이지 제작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은 단순히 업체에게 지불하는 비용, 셀프로 제작하는데 드는 시간을 놓고 비교하기 보다는 그 이후에 홈페이지로 발생시킬 수익, 사업적 이익까지 고려하여 기회비용을 따져 계산해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자체 개발 홈페이지(커스텀 홈페이지)와 아임웹 홈페이지의 차이점

우선 제일 큰 차이점은 원하는 기능의 구현 가능 여부 입니다. 비용이 많이 들어도 자체 개발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밖에 없는 경우는, 사업을 영위하는 데에 홈페이지에 특정 기능이 필요할 때 입니다. 아임웹은 아무래도 아이웹 자체의 서버를 사용하기 때문에 코드 사용에 제약이 있어, 일부분 기능 개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임웹도 경험상 코드 사용을 통해 원하는 기능의 대부분을 구현할 수 있으나, 아임웹 자체 코드와의 충돌, 우선순위 문제로 웹사이트 속도 저하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정 기능”이 꼭 필요한 홈페이지가 필요한데, 아임웹에서 구현이 어려운경우는 자체 개발 홈페이지로 제작할 것을 권장 드립니다. 반면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웹사이트나 홈페이지의 경우 유지보수 관리 및 데이터 관리면에서 있어 아임웹이 비용적으로 부담이 적습니다. 자체 개발 홈페이지 같은 경우 코드로 홈페이지가 구현 및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텍스트 수정이나, 이미지 교체등 작은 유지보수에도 업체에게 의존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유지보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업체와의 소통에 있어 수정에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반면 아임웹의 경우 간단한 유지보수 같은 경우는 직접 진행이 가능합니다.

아임웹 단점

아임웹의 장단점은 명확합니다. 우선 단점 먼저 짚고 가겠습니다. 아임웹은 세부적인 커스텀면에서는 약합니다. 아무래도 아임웹 자체가 ‘웹 빌더’이다 보니 아임웹이 제공하는 웹 빌더 인터페이스 내에서 제작해야 하는 어느정도의 틀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이 틀을 깬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코드를 사용하거나, 이미지를 원하는 디자인에 맞게 제작한 후 삽입하거나 다른 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 SEO에 세팅을 할 수 있으나 개발 홈페이지나 워드프레스 보다 세세한 설정이 어렵습니다. 아임웹는 <title>,<description>, 헤딩태그(H1,H2..), 이미지 Alt태그 등 다양한 SEO 최적화 요소를 제공하지만, 스키마 마크업 추가, XML 사이트맵 커스터마이징, 로봇 메타 태그 제어등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좀 더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SEO세팅 기능은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단점에 대한 대안 및 답변

하지만, 이 두 단점에 대한 대답 및 대안은 명확합니다. 우선 기능 및 디자인 세부조정은 아임웹에서 구현하고 있는 기능 및 디자인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때, 다른 제작 방식을 고려하면 됩니다. 기능 및 세부 디자인 조정이 아임웹이 제공하고 있는 다른 이점과 다른 제작방식의 이점 및 단점을 비교해 봤을때 충분하지 않다면, 당연히 다른 제작 방식을 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부분은 기업및 개인의 니즈 및 사업성에 따라 판단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두번째 SEO에 대한 부분은 귀사의 업종의 특성에 따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IT업종이나 SEO에 특화된 업종들인 경우에는 SEO에 경쟁력이 있기 위해서는 좀 더 전문적이고 세세하게 검색엔진 최적화를 진행할 수 있는 웹사이트 제작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전쟁터에서 다들 총을 들고 있는 데 활로 싸우기에는 무리가 있는 부분입니다. SEO로 웹사이트 노출 및 마케팅을 승부를 봐야한다면 제대로된 무기가 될 수 있는 SEO에 특화된 웹사이트 제작을 권장드립니다.



반대로 SEO경쟁이 심하지 않은 업종들의 경우에는 아임웹으로도 충분히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한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이미 저희 업체에서 제작한 아임웹 홈페이지로도 검색엔진 결과페이지(SERP)의 첫페이지 상단 노출이 원할하게 잘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이부분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어그리어블 아임웹 SEO 성과 이미지 1어그리어블 아임웹 SEO 성과 이미지 2




사실, 어그리어블의 파트너사인 238LAB의 경우 SEO경쟁이 심한 SEO전문 업체들 사이에서도 상단페이지에 노출 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SEO전문가가 홈페이지를 관리한다면 아임웹으로도 경쟁이 심한 곳에도 진입 및 노출이 가능합니다. 또 이는 SEO에 특화된 홈페이지로 제작하더라도 SEO전문가가 웹사이트를 관리하여 검색엔진 최적화를 신경쓰지 않으면  무용지물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때문에 아임웹을 선택을 망설인다면, SEO 조정이 세세하게 가능한 다른 제작방식을 선택한다고 해서, 해당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는지 점검해봐야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구현할 수 있는 전문가가 상주하고 있는지 혹은 검색엔진 최적화 관리에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지를 우선 고민해봐야 합니다. SEO는 홈페이지 기능만으로만 승부를 보는 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SEO 때문에 홈페이지 선정을 고려하고 있다면 SEO전문 컨설팅을 우선 받아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SEO 컨설팅은 어그리어블의 파트너사, 238LAB에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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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임웹 장점

가장 큰 장점은 관리가 쉽고 각종 고객 데이터 및 사업에 필요한 데이터들을 쉽게 관리 및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홈페이지는 제작”은 끝이 아니라 시작입니다. 사업영위를 위해 홈페이지가 필요한 것으로 홈페이지를 제작한다고 해서 사업이 바로 성공하거나 수익이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대부분 사업을 시작하는 초기에는 홈페이지를 제작하면 고객이 생기고, 문의가 발생하고 구매가 “자연스럽게”일어날 거라고 생각하시나 안타깝게도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고객이 생기려면 고객이 홈페이지를 찾을 수 있어야하고, 고객이 홈페이지를 찾을 수 있으려면 고객이 있는곳에 홈페이지가 노출되어야 합니다. 또 홈페이지에 들어와서 고객이 구매를 하거나 서비스 문의를 남기려면 홈페이지에서 고객이 구매 및 문의를 할만한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홈페이지를 제작할때 “초기에 SEO를 고려해야한다”, “상품이나 서비스의 엣지를 생각해보신 후 전달주세요”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하지만 대부분 사업 초기에는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엣지나, 타깃 고객층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이 서비스의 엣지나 타깃 고객층을 사업후 점점 잡아나갈 수 있는 중요한 정보가 바로 홈페이지의 고객 데이터 입니다.



아임웹에서는 관리자 페이지에서, 방문자수, 유입키워드, 많이 방문한 페이지 등 각종 웹사이트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고객 문의관리, 고객 DB관리, CRM자동화 등 다양한 기능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GA4와 같이 좀더 기술적인 통계관리를 할 수 있으면 좋으나 복잡하고 전문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 기술이 부족하다면 아입웹에서 제공하는 통계 수치들로만으로도 고객의 반응및 유형을 파악하고 사업을 더욱 성장시키는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각종 문의 및 상담 자동화, 원하는 곳으로 DB연동 및 수집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업운영 면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임웹 단점에 대해 적은 글들을 보면 대부분 전문가의 영역과 비전문가의 영역을 구별짓지 않은채 적은 글들이 대부분 입니다. 코드 및 개발 지식, SEO 전문 지식, 마케팅 지식, GA4, CRM생성, 업무 자동화, 상품 관리, 배송관리 등 모두 다 전문 지식을 갖추고 있으면 사실 어떤 웹사이트 제작 방식을 사용하더라도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다른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 홈페이지 제작 및 온라인 시장 진출을 위해 웹사이트제작을 알아보고 계신다고 생각합니다. 사업을 하시는 분들에게 모든 전문지식을 습득해서 개별관리를 해라, 개별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더 낫다 라고 말씀드리는 건 사실 조금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각자 각자의 분야의 전문가 분들입니다. 그 외의 분야는 전문가에게 맡기거나 좀 더 확실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툴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시간적으로도 심적으로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홈페이지 제작에 있어서는 어그리어블은 단연 전문가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SEO전문가 뿐만 아니라 UX/UI전문진들이 함께 웹사이트를 제작하기 때문에 온라인 시장으로 진입하시는데 든든한 무기가 되어드릴 수 있는 웹사이트를 제작해 드릴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에 있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문의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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