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제작 용어사전 | 웹 카피라이팅
이번 글에서는 웹 카피라이팅의 정의와 중요성을 알아보겠습니다. 웹카피라이팅 중에서도 홈페이지 제작을 위한 카피라이팅을 중심으로 중요성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웹 카피라이팅은 온라인 플랫폼에서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정보를 전달하며, 궁극적으로 원하는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글 작성을 의미합니다. 단순한 글쓰기를 넘어서 전략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웹 카피는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전달하며,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잘 쓰여진 웹 카피는 고객 전환율을 높여주는 핵심 요소가 될 수 있으며, 홈페이지 SEO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웹 카피라이팅은 기본적으로 온라인 매체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상품과 서비스 타깃 고객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글쓰기와 비슷하게 홈페이지는 페이지 별로 하나의 문맥을 구성하고 있는데요. 한 페이지에는 1개의 이야기를 풀어내야 설득력있는 구성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카피를 구성할 때 한 페이지에서 일관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도록 기획해야 합니다. 또 한 페이지 내에서 뿐만 아니라 전체 홈페이지 사이트맵 구조와 각 하위 페이지의 구성과 내용이 전체 하나의 큰틀에서 같은 맥락으로 묶여있는지도 홈페이지의 토픽 일관성, 사용자 경험을 높이는 데 중요한 요인입니다.
검색엔진의 크롤링 봇은 웹사이트에 적힌 텍스트들을 기반으로 해당 페이지가 어떤 주제를 이야기하고 있는지 판별합니다. 때문에 웹카피라이팅 시, SEO를 위한 키워드 탐색 및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즉, 사용자를 설득하는 메세지를 던지면서도 해당 웹사이트나 페이지의 주제가 명확히 분류 될 수 있도록 카피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SEO를 위한 핵심 키워드를 탐색하고, 그 키워드를 기반으로 연상되는 텍스트 마이닝 진행 한 뒤, 카피 작성을 기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페이지 내 헤딩 태그(Heading Tags)인 H2, H3가 모두 H1을 향해 내용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하여 SEO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웹 카피라이팅은 단순한 글쓰기 기술을 넘어 전략적 사고, 마케팅 지식, 기술적 이해가 결합된 복합적인 분야입니다. 효과적인 웹 카피는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홈페이지 제작시 효과적인 웹 카피라이팅을 위해서는 홈페이지를 의뢰를 맡기는 기업이나 단체에서 자사의 서비스나 단체의 속성에 대해 제작 업체에 충분히 설명하고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력있는 웹카피라이터가 있는 업체와 상품과 서비스, 고객에 대해 명확히 알고 있는 기업의 정보들이 조합될 때 진정한 의미의 효과적인 카피가 탄생할 수 있습니다.